[본 포스팅은 인프런 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 편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.]
좋은 객체 지향 설계를 할 때 SOLID의 원칙을 따른다.
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(SRP): 단일 책임 원칙
Open/Closed Principle(OCP): 개방-폐쇄 원칙 (중요)
Liskov Substitution Principle(LSP): 리스코프 치환 원칙
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(ISP)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(DIP): 의존관계 역전 원칙 (중요)
1. SRP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: 단일 책임 원칙
-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-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. 변경이 있을 때 파급효과가 적으면 원칙을 잘 따른 것이다.
ex) 하나의 기능을 바꾸려고 하니 여러 부분에서 수정이 이루어져야 하면 잘못 설계된 것이다.
2. OCP(Open/Closed Principle): 개방-폐쇄 원칙 (중요)
-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있으나 변경에는 닫혀있어야 한다.
- 다형성을 활용하자.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
- 역할과 구현의 분리를 생각해보자
※ 문제점
public class MemberService {
//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JdbcMemberRepository();
}
만약 위 코드처럼 변경하려면 어쩔 수 없이 변경이 되어 OCP 원칙이 깨지게 된다.
하지만 스프링 컨테이너에서 원칙을 지키게 해 줄 수 있다. (강의가 진행되고 직접 만져보면 알 수 있다.)
3. LSP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: 리스코프 치환 원칙
-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ex) 자동차의 엑셀을 밟았을 때 앞으로 가는 차가 보통이지만 뒤로 가게 할 수 있다.
하지만 이렇게 할 경우 리스코프 치환 원칙을 위반하는 것이다.
따라서 올바른 인터페이스 규약을 보장해야 한다.
4. ISP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ex) 자동차 인터페이스 ->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사용자 클라이언트 -> 운전자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-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
-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- 쉽게 말해 기능별로 인터페이스를 분리하여 사용한다.
5. DIP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: 의존관계 역전 원칙 (중요)
- 프로그래머는 "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 된다."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.
-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
- 앞에서 이야기한 역할(Role)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.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!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.
정리
-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
- 다형성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끼우듯이 개발할 수 있다.
- 다형성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.
- 다형성만으로는 OCP, DIP를 지킬 수 없다.
- 뭔가 더 필요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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